본문 바로가기
전자기기

로보락 T6(로보락 S6) 몇달 사용기

by 가프레제 2022. 3. 29.

가전을 구입할때 로봇청소기를 구입하지 못하였는데
당근마켓에서 계속 잠복하다가 쓸만한 매물이 올라와서 바로 구입하였다

구입전 나는 가능하면 샤오미 로봇청소기로, LDS센서 달려있는 모델로 구입하려고 생각하고 있었다.
추가적으로 물걸레기능은 있으면 좋고 아니면 말고 느낌으로 매물을 선택하였다.

특히, LDS탑재 이전 로봇청소기를 17년도에 어머니께 구입해드렸는데
너무 멍청해서 활용도가 매우 떨어진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맨날 벽에 쳐박기나 하고 장애물도 잘 피하지 못했다
그래서 LDS탑재는 필수로 생각하고 매물을 골랐다.

중국 내수 모델인 로보락 T6

내가 고른 매물은 중국 내수 모델인 로보락 T6
본체, 충전기, 걸레2장, 일회용걸레 몇장들.. 이렇게 되어있는 구성이었다
금액은 8만원.. 가격이 저렴하다고 생각해서 판매자에게 시간을 맞추고 차를 타고 가서 데려왔다
동작은 잘 된다고 해서 군말하지 않고 바로 입금하고 데려와버렸다

집에서 테스트를 하려는데, 청소기 내부 상태를 보니 상태가 심각해
이따위 청소기를 돌려 내 집을 더럽히고 싶지 않았다
이 판매자분이 판매하실때 "청소는 하셔야할거예요" 라고 말해서
나는 그냥 '세부적인거 청소하면 되나보다' 라고 생각했지만 그정도 수준이 아니었다

달려있던 걸레 1개는 곰팡이가 심각한 수준이어서 그냥 버려버릴 정도였고
먼지통도 한번도 비운것같지않아 보였다
먼지통에 달려있는 필터도 곰팡이가 다 슬어 흰 필터가 까맣게 변해 있어서
먼지통과 필터, 메인브러시, 보조브러시 등 모든 분리할 수 있는걸 분리하고
베이킹소다를 뜨거운물에 풀고 주방세제를 넣어 모든걸 다 때려넣고 청소했다
도대체가 기본적인 관리도 전혀 안된 수준이었다

또, 충전기는 충전은 잘 되는데 움직이면 뭐가 돌아다니는 소리가 나서 분해해보니
기판 볼트 고정부가 뜯겨있어 볼트가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상태였다
해당 부분을 글루건으로 고정하고 마무리했다
이렇게 로봇청소기 관련해서 청소하고 정리하는데 2~3시간 정도 걸린것 같다.

사실 마음같아서는 산화제 구입한다음에 청소기 바깥부분도 새하얗게 만들고싶기는 한데
쓸데없는짓 한다고 와이프한테 등짝 스매싱 당할것 같아서 포기했다

로보락 T6의 물걸레 청소 킷트

로봇청소기를 구입해온 후 나는 청소 자동화를 위해서 집 바닥을 정리하였다
낄 수 있는 선들은 정리하고, 온수매트도 옮겨서 로봇청소기 진행에 방해되지 않게 처리하였다
그래서 하루에 최소 한번, 많게는 두번정도 청소기를 가동하고 있다.

물걸레 청소 부분은 사실 많은 기대를 하지는 않았었다
그래서 처음에는 그냥 먼지청소만 돌렸다.
사실 걸레빠는것도 싫어서, 세탁기에 돌리려고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걸레를 추가로 몇장 구매하고 기다렸다
1주 2주만에 도착한 걸레를 좀 묵혀두다가 걸레도 왔으니 한번 돌려봐야겠다 하고 돌려봤는데
이게 의외로 같이 돌리니까 그래도 안하는것보다는 훨씬 낫다고 생각이 들었다
물걸레로 닦는게 아닌 그냥 쓸고가는 느낌이긴 하지만 바닥 상태가 훨씬 쾌적해졌다

걸레킷트와 걸레는 사용하고 말려만 두고, 사용한 걸레를 모아서 세탁기에 빨아버리고
매일매일 물걸레 청소와 먼지청소를 돌리고 있어서 청소기를 찾아서 돌리는 귀찮음이 줄어들었다
요즘에 무선청소기는 거의 소파랑 러그 청소 할때만 사용하고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청소기 설정 사진

미홈 어플에 들어가면 위 사진과 같이 우리집의 평면도를 청소기가 인식하여 청소를 어떻게 했는지 나타내주고
각 방도 인식하여 원하는 방만 청소도 가능하다
또한 진입금지영역을 설정할수 있어 이게 진짜 편했다
나같은 경우는 거실에 깔아놓은 카펫, 화장실 앞에 깔아놓은 발 닦는 매트, 청소기가 있어 선이 복잡한 구간 등을
진입금지 구역으로 설정해두어, 청소를 진행할 때 선을 먹거나 매트를 끌고다니거나 해서 청소 오류가 나는 비율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었다.




사실 로보락 T6의 경우는 중국 내수용 모델이라 한국에서 어플을 지원하지 않는다
하지만, 휴대폰에 설정된 지역을 중국(상하이)로 바꾸면 어플에서 간단한것들은 사용이 가능하다.
물론 공장초기화를 해서 펌웨어를 초기화하고 이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하지 말아야 한다.
이런저런 제약이 있긴 한데, 그래도 8만원 주고 구입한것 치고는 가성비 갑이 아닐까 싶다

이 로봇청소기는 원래 샤오미 제품이라 알리를 통해서 파츠도 쉽게 구할 수 있어
메인보드가 나가거나 하는 심각한 고장이 있는것이 아니라면 저렴하게 수리도 가능하다.
이런저런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나는 현재 꽤나 만족하고 있어서 다른사람들에게도 추천해주고 싶다
다만 이런저런 문제를 생각해서 정식수입품으로 구입하는것이 좋을것 같다.

 

 

댓글